기독교대한감리회 본부 교육국 / 프로그램개발 위원회 제공 ★
송구영신예배 1.
(가족을 중심의 송구영신예배 프로그램을 구상)
따로 헌금 시간이 없기 때문에 헌금함을 본당 들어오는 곳에 비치해 놓고 들어오면서 헌금을 한다.
1. 찬양단이 찬양을 한다. (20-30분정도)
2. 사회자가 나온다.
성도들과 다과를 나눈다. 자유롭게
3.(가족 초대석)- 미리 섭외한 가정을 모신다.
(아버지, 어머니, 자녀들..)- (1-2가정정도)
질문지 ex)
-(모든 식구에게)- 1.우리 가정은 가정예배를 드린다. 2.우리 가정은 대화와 타협이 있는 민주주의적인 가정이다. 3.우리 가정은 모든 식구가 함께 모여 식사를 하는 편이다. (어머니께)- 1. 우리 남편은 사랑의 표현을 잘 하는 편이다.(말로 표현한다. hug, 편지, 선물.. ) 2. 우리 남편은 집안일을 잘 돕는 편이다. 3.우리 남편은 자녀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대화하며 자녀들에게 사랑을 표현한다. 4. 우리 남편은 자녀들에게 좋은 아버지이다. (아버지께) 1. 우리 아내는 사랑의 표현을 잘 하는 편이다. (말로 표현, hug..) 2. 우리 아내는 아이들을 먼저 챙기는 편이지만 그래도 나를 잘 챙겨준다. 3. 우리 아내는 자녀들에게 좋은 어머니이다.
(부모님께)- 1.우리 자녀들은 부모님께 순종을 잘 하는 편이다. 2.우리 자녀들은 친구들 사이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 같다. 3.우리 자녀가 잠들기 전에 먼저 잠자리에 드는 경우가 거의 없다.
.(자녀에게)- 1.우리 부모님은 평소에 공부하라는 소리를 자주 하시는 편이다.. 2.우리 부모님은 우리가 모르게 다투시는 것 같다. (다투시는걸 본적이 별로 없다.) 3.우리 부모님께서는 학교준비물, 책 이외에 우리가 사달라고 하는 것은 대부분 사주시는 편이다.(옷, 운동화, 운동기구....)
<진지한 분위기로> 마무리하면서 - 서로에게 가장 미안했던 일, 고마웠던 일, 서운했던 일을 질문한다. 1. 남편과 아내 사이에서 2. 부모님과 자녀들 사이에서
마지막으로 지난일중에서 자녀들이 부모님께 바라는 점과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한다. 그리고 부모님도 자녀들에게 바라는 점과 하고 싶은 말을 한다. (새해의 다짐이나 덕담..)
|
,
이렇게 질문을 하면서 이 가정의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할 수 있게끔 유도한다.
다른 성도들에게 좋은 가정의 본을 소개하기도 하고, 우리 가정과 비슷하다는 동질감을 느끼게 한다.
크리스챤의 가정이 신앙안에서 바로 설 수 있도록 강하게 어필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4. 찬조- 미리(사전에)... 2-3가정을 선정하여 가족 찬양을 부탁드린다. or
청소년부 학생들의 워쉽댄스나, 스킷 드라마, 꽁트.. 찬양을 부탁해도 좋을 것 같다.
5. 조용한 찬양 한곡을 한다.
(가족 프로그램을 마무리 하며 사회자를 중심으로 찬양단과 함께)
한해도 우리의 가정을 지켜 보호하여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6. 회개 기도문 쓰기(20-30분정도)- A4 종이와 볼펜, 흰 봉투을 나누어준다.
(찬양단이 계속 조용하게 찬양을 하거나 잔잔한 음악을 틀어놓는다.)
각자 지난 시간들을 되돌아보며 회개의기도문을 작성한다. 어느 정도 되었다
싶으면 다 쓰신 분들은 교회 마당으로 그 기도문을 가지고 종이컵에 끼워진 초를 받아 들고 나간다.
교회 마당에 작은 모닥불을 피워놓는다 둥글게 선다. 촛불을 목사님 먼저 해서 옆 사람들에게 붙인다. 사회자와 함께 조용한 찬양을 한다. (기타,신디반주)
ex) 날 구원하신주 감사 or 거룩하신 하나님..
7. 사회자가 진행을 한다. (자유롭게 이 사람, 저 사람을 찾아다니면서 혹시라도
미안했던 일들, 고마웠던 일들을 나누고 또, 지난해동안에 하나님께 감사한일들을 나눈다. )
8. 찬양을 하면서 정리하고 다시 동그랗게 선다. 목사님, 사모님, 교역자들 먼저 회개 기도문을 모닥불에 나와서 태운다. (찬양을 하든지, 조용한 음악을 틀어놓아도 좋다)
기도문을 태운 다음 미리 만들어 놓은 십자가 모양 or 하트 모양의 초를 꽂을 수 있는 틀에 촛불을 끼워놓고 자신의 자리로 들어가서 기도한다.
9. 다한 후에 목사님께서 대표로 우리 회개 기도를 드린다.
10. 목사님께서 새해 밝음을 알리신다. 그리고 설교말씀을 하신다.
11. 헌금함을 가져와서 헌금 기도를 해주신다. 축도
박수하면서 송구영신예배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간다.
옵션)- 가족별로 축복기도를 받고 간다.
송구 영신예배 2. (속별 중심)
찬양의 시간 (다과를 나누면서)
속별로 같이 앉는다. (속별로 각 가정의 기도제목을 적어서 가져온다. 미리 전에 속별로 기도제목을 쓰는 용지를 나누어준다. 그래서 속장이 작성해서 가져오게끔 한다. 그것을 미리 걷어둔다.)
예배전에 속별 찬양대회나 속별 장기자랑도 좋을 것 같다.
or 일년동안의 속회의 결산을 한다.
모범속 시상과 함께 속별의 에피소드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속별끼리의 시간을 가지면서 지난 시간을 돌아보며 대화하고 나눈다.
찬조- 중고등부 학생들, 어린이부 아이들...
-예배 (기존 방식)-
묵도 사도신경, 교독문, 찬송가 344장-지금까지 지내온 것 기도- 각 기관의부장님들이 나오신다. 그 기관과 교회를 위해 짧게 기도한다. ( 재정부, 기획부, 봉사부, 선교부, 문화부, 음악부....) 말씀- 목사님 찬양-460장-시온의 영광이 빛나는 아침
기도 카드 뽑기-( 속별 기도 제목 봉투를 앞에서 목사님께서 들고 계시고 각 속장들이 나와서 다른 속 기도 봉투를 뽑아간다.- 기존의 말씀 카드 뽑는 것처럼 ) 찬양을 함께 부르면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합심기도 - 속장이 뽑은 그 속을 위해서 ,우리 교회를 위해서 합심 기도한다. 헌금- 광고 헌금기도 축도 자유롭게 기도하다가 집으로 돌아간다. |
<예배전의 프로그램>
1. 가정 토크쇼, (어려움을 겪었지만 다시 회복된 가정을 초청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은혜의 시간이 될 것 같다.)
2. 온 성도가 볼 만한 영화를 한편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너무 무겁지 않은 내용의 영화)
요즘 나온 “가족”,“스위트홈”,.“아버지”....
3. 가족 찬양 축제..
온 가족이 함께 나와 찬양을 하는 것이다. 이 때 미리 신청을 받아서 그 가정을 찾아가서 인터뷰를 한다. 캠코더로 찍어 와서 그 가정의 순서 때에 잠깐 보여준다.
(TV 프로그램 ‘주부가요전’ 에서 가족들이 응원하는 모습 보여주는 것처럼)
이날 가족들이 많이 준비할 수 있도록 계속 권면하고 선물도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것, 유용하고 기발한 것으로 준비하고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을 미리 걸고 하는 것도(?)참여 동기유발이 되지 않을까....!!
이날 교회 데코레이션- 축제의 분위기, 잔치의 분위기로 꾸며본다.
온 가족의 사진전시회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교회 들어오는 입구부터 아니면 한 장소에 전시회를 해도 좋다.
(온 성도, 가족들의 사진, 한 해동안의 교회 행사 사진들도 함께한다.)
온성도의 가족사진과 교회의 행사들 사진을 파워포인트로 만들어서 가족찬양 진행중에 한 타임에 그것을 함께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4. “칭찬합시다” - 롤링 페이퍼식으로 벽에 한 성도당 한 색지를 부쳐놓고 그 성도에 대하여 한 문장이나 한 단어로 그 성도를 칭찬하거나 그 성도에 대한 캐릭터를 적어준다. 그러면서 다과를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예배후의 프로그램>
**기존의 송구영신 예배를 다같이 드린 후 예배당 밖으로 나온다.
그리고 여리고성을 돌았던 것처럼 교회를 온 성도가 침묵하며 똑같이 7바퀴를
돈다. 목사님께서 먼저 서시고 1속부터 끝 속 까지 모두 손을 잡고 교회를 돌면서 교회를 위해 기도하고 자신과 가정을 위해 기도한다.
다 돈 후에 목사님께서 기도해 주시고 덕담을 나누고 헤어진다.
** 송구영신 예배 후에 새해를 다짐하는 새해 기도문, 새해 소원이나 꿈 등을 가족끼리 모여서 각자 적는다. (개인) 그리고 가족 새해 기도제목이나 소원(가족)을 적는다. 그리고 그것을 집에 가져가서 본인 것은 각자 보관하고 가족 새해 기도문은 코팅하여 가정예배 때마다 함께 기도한다 , 코팅하여 집에 붙여놓고 기도한다.
**송구영신 예배 후 개인의 기도제목을 적는다. 이것을 기도함에 넣고 간다.
그것을 놓고 목사님과 사모님께서 보시고 일년 동안 기도하신다.
**송구영신예배 후에 새해 기도문과 결단, 다짐을 적는다. 그리고 그것을 타임캡슐 안에 넣고 집으로 돌아간다. 그것을 잘 보관하였다가 6개월 후 쯤 ex)맥추절에 그 것을 돌려준다. 그리고 감사하는 시간, 다시 한번 다짐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그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다.